스테이블 디퓨전으로 이어서 캐주얼 배경을 만들어봐요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으로 캐주얼 배경 만들기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전 포스트에 이어 스테이블 디퓨전을 활용하여 만화배경 혹은 캐주얼 배경을 만들어 보려고 해요 이 포스트에서는 위 이미지들을 만나게 됩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이라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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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탄에 이어서
아래 이미지들을 만들어낸 과정을 공유합니다!
그림 생성 설정하는 곳을 알아볼게요
Sampling method는 그림 그리는 방식을 선택하는 부분이에요 저는 그냥 기본상태에서 진행했어요
Sampling steps는 AI가 얼마나 많은 단계를 거쳐서 그림을 그릴지에 대한 수치로써, 저는 20~30사이를 사용했어요
수치가 높다고 무조건 고퀄리티의 그림이 나오는건 아니며 수치가 높을수록 그림 생성 시간이 늘어나요
Width와 Height는 결과물 그림의 사이즈에요
저는 정방사이즈고 그렇게 작지도 크지도 않으면서 이미지 학습때도 많이 쓴다는 사이즈인 512x512로 셋팅해줬어요
그림의 크기가 커질수록 그림 생성 시간이 늘어나요
Batch count는 이미지 생성 횟수로 - 이미지 생성 사이클을 몇번 돌리는가에요
Batch size는 사이클당 이미지 생성 갯수로 총 이미지 갯수는 Batch count * Batch size로 결정 되며
숫자가 같을 경우 Batch size가 큰 경우가 더 빠르나 너무 키울 경우 메모리 부족 현상이 생길 수 있어요
CFG Scale은 프롬프트에 얼마나 충실 할지 결정하는 수치로
낮을수록 프롬프트를 따르지 않고 높을수록 충실하게 따라요. 저는 7~9 사이로 사용했어요
Seed는 그림의 전반적인 느낌을 결정하는 수치로 시드값이 같으면 그림의 전반적인 구도가 비슷하게 나와요
이제 명령어들을 입력해놨으니 Generate를 눌러줄게요!
이 Generate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이미지를 열심히 만들게 됩니다!
저는 저 세팅 기준으로 20초정도 걸린것 같아요 그래픽카드는 Geforce RTX 3060 를 쓰고 있구요
시간은 윗설정 기준이고 Sampling method나 다른설정에 따라 시간은 천차만별 걸리고,
또한, 매번 결과물이 다르더라구요
의도는 아웃라인이 꼭 있어야 좋겠는데,
어떤이미지는 있고 어떤 이미지는 없게 나오고..
Sampling method 방법을 다르게 해서 시도도 해보고, method방법을 한걸 또해보기도했지만
항!상! 너무나 다른 결의 이미지들이 두서없이 결과물로 나옵니다
프롬프트에 thick dark outline까지 추가로 넣어서 해봐도
처음에 나왔던 이미지가 비슷하게는 또 다시안나오더라구요..!
여러분들은 키워드를 최대한 잘 써서 원하는 이미지를 보시기를 바랄게요
저는 스테이블 디퓨전 기본상태에서 사용한 소감으로는
AI가 웹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이미지 사이트에있는 이미지들을 짜집기한 느낌이 들어서 맘에 쏙 들진 안들더라구요
게임배경으로 사용하려면 훨씬 더 부드럽고 명확하고 덩어리들이 직관적이었음 좋겠더라구요
이러기 위해선 모듈을 사용해야해요!
그래서 다음포스팅에서는 이미지 하나를 다른이미지로 명령에 맞게 조금씩 수정해보는 방법과,
모듈을 사용해서 좀더 퀄리티가 좋고 부드럽고 예쁜 이미지들을 만들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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