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개인정보 도용·보이스피싱 대처방법

삼색치즈 2024. 1. 12.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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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에 당하셨거나,

가족이나 지인이 보이스피싱에 연루되어서

해결방법을 알고 싶으신가요? 

그 전에 먼저 개인정보 도용에 대한 대처법부터 살펴볼게요

 

개인정보가 도용된 것 같아요

 

그 전에 만약 사기를 당한것임을 알게된 해당 대상에게

신분증을 촬영 후 전송했다면 신분증 분실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의도치 않게 주민등록증이 노출 되어서 개인정보 도용의 위험이 다분한 상황이라면,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정부24에서 본인공동인증서로 분실 신고 가능해요

그리고 재발급 받으세요

 

유출된 개인 정보로 어떤 사고가 일어날지 모르니

불편하더라도 사용계좌 및 카드 모두 분실 신고가 바람직해요

 

계좌는 각 금융사의 영업점 또는 고객센터로 문의해서 분신실고 해주세요

(보안카드 및 OTP도 같이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는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해주세요

일괄 분실 신고 서비스도 존재하는데 이 경우 일부 카드사만 가능해요

 

또한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https://fine.fss.or.kr 또는 https://pd.fss.or.kr)에서 개인정보노출 사실 등록해주세요

 

내가 모르는 나의 계좌, 내 명의 휴대폰이 있는지 확인하는 법

 

내가 모르는 나의 계좌는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 서비스

www.payinfo.or.kr

에서 개설 계좌를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내 명의 휴대폰이 있는지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www.msafer.or.kr에서 개통 휴대폰을 확인할 수 있어요

 

메인화면 | Msafer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회원에게 무차별적으로 보내지는 타사의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

www.msafer.or.kr

*사용은 PC 환경에서 해주세요 (모바일은 신청이 어려워요)

 

유출된 개인정보로 대포폰 개통되지 않게 이동전화 신규 가입 및 명의변경을 막을수 있는데요

방법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 서비스(www.msafer.or.kr)나 혹은

각 통신사 지점에서 신청 가능해요

 

내 휴대폰에 해킹 앱이나 악성 프로그램이 깔린 것 같아요!

 

해킹 앱 또는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었을 시

앱 삭제 후 휴대폰 공장 초기화를 해야해요

 

아참, 연락처와 사진은 백업해두세요!

초기화 진행 시 데이터가 삭제되기 때문이에요

 

휴대폰 초기화 방법

 

삼성 휴대폰 : 자체설정 -> 일반 -> 초기화 -> 기기 전체 초기화

애플 휴대폰 : 자체설정 -> 일반-> 아이폰 재설정->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LG기기는... 모바일 사업 접어서 제외 할게요..ㅠ

 

위 방법이 여의치 않은 경우

휴대폰을 비행기모드로 전환하거나

전원을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수사관이 돈을 요구 시 확인 방법이에요

서울중앙지검이 365일 24시간 운영하는 콜센터 '보이스피싱 서류 진짜인지 알려줘(찐센터)'

직통전화 010-3570-8242로 연락하세요!

(진짜 이름이 저렇습니다!)

찐센터 전화번호

 

 

보이스피싱을 조심하세요!

 

요즘 보이스피싱 수법들이 날이 갈 수록 발전하고 있다고 해요

가짜 금융기관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개인인증번호나 개인카드번호, 계좌번호 등을 알아내고,

혹은 직접 전화를 걸거나 문자메세지를 통해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도용한 정보를 통해

추가정보를 알아내서 현금을 갈취하는게 보이스피싱이에요

 

그래서 보이스피싱이라고 하면 전화를 이용해 개인정보를 낚는다,

개인정보를 탈취한다,로 알면 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수법중 하나로

수화기 너머 자녀나 가까운 사람의 목소리처럼 통화하여

돈을 이체해달라고도 해요

게다가 요새 AI 음성으로 가까운 사람의 목소리와 비슷하게도 가능하다고 하니

얼마나 무서운 세상일까요?

 

자녀나 가족의 비상연락망이나 학교, 무지 전화번호 등을

확보해놓고, 그런 사기전화 의심을 받게되면

전화를 걸어서 정말 본인이 맞는지부터 확인해주세요!

너무 놀라 당황하고 무서워서 바로 이체하기도 한다고 하는데

꼭 사실 확인부터 해주세요!

 

심지어 휴대폰 내 정보를 통채로 복사해가서

직접 인터넷뱅킹으로 이체하기도 해요

그러니 더욱 보안카드나 비밀번호 등의 유출은

예방하고 조심해야하겠습니다

 

TIP. 인터넷뱅킹 보안카드나 비밀번호를

휴대폰 기기내에 사진으로 담아두거나 사진으로 찍지 말고,

꼭 실물로만 갖고 계시고

비밀번호나 중요정보도 노트에 써서 보관해주세요!

 

만약 보이스피싱에 속아 자금을 이체 했다면!?

이 순서를 따라주세요

 

1. 즉시 계좌 지급정지 신청

2. 가까운 경찰서 방문, 신고 및 사건사고사실확인서 발급

3. 사건사고확인서와 신분증을 지참 후 출금 또는 입금한 금융사의 영업점에 가서 피해구제 신청

 

 

아래 참고 사이트로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해보세요!

 

▼ 대한민국 경찰청 블로그 보이스피싱 사례 모음

 

"속지마세요!" 모르면 당하는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 모음

납치 빙자형 보이스피싱 사례 대출 사기형 보이스피싱 정부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blog.naver.com

 

보이스피싱 예방과 대처법 기사

 

보이스피싱 예방 제도 및 대응 대처법! - 이로운넷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간편하고 편리한 비대면 금융거래가 확대되면서 보이스피싱 범죄도 날로 수법이 진화하여 사전 예방과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www.eroun.net

 

 

토스에서 공유하는 보이스피싱 대처법

 

보이스피싱 대처 방법 5가지

요즘 “보이스피싱을 당한 것 같아요" “개인정보가 유출됐어요"라는 문의가 많아지고 있어요. 토스 고객센터에서 정리한 ‘금융사고가 의심될 때 제일 먼저 해야 할 보이스피싱 대처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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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은행 금융사기 대처법

 

금융 사기 예방 가이드 ( 보안센터 | 보안스토리 | 금융 사기 예방 가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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