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제품 소개 정보 공유

업무용 협업 메신저 소개: 슬랙(Slack)

삼색치즈 2023. 7. 22. 22:58
반응형

저는 업무용 메신저로 슬랙을 꼭 사용하고 있는데요
처음 사용하게된건 2017년 다녔던 회사 때에요
그때 사내메신저로 라인웍스를 썼는데도 저는 슬랙만 사용했었어요
계열사였던 저희는 본사와 소통이 있는 직무일 경우에만
라인웍스(현 네이버웍스)를 썼었는데
개발진이었던 저는 내부소통만 있었어서
슬랙으로만 업무소통(대화,공지 등)을 했었던 거에요
 

Slack 슬랙 협업 툴 화면 / 회사 메신저
슬랙의 화면이에요

그리고 2020년부터 현 회사에서 슬랙을 사용하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잘 쓰고 다른 업무용 메신저를 쓰더라도
여전히 슬랙은 쓰는 식으로 함께 사용할 것 같아요
그만큼 익숙하고 편리한 툴입니다

슬랙 특징

 
1. 방 개설
공개, 비공개 방을 만들어서 방 특성에 맞게 필요한 사람들만 초대할 수 있어요
2. DM기능
다이렉트 메세지를 주고 받는 메신저 기능이 있어요
3. 대화마다 댓글을 달아서 해당 대화에 대한 대화를 이어갈 수 있어요
4. Voice 회의 가능
5. Jira나 Google Drive 등 다양한 툴 연동기능 지원
 
슬랙 기능은 훨씬 더 많은데 제가 사용하는 기능 1~3 뿐인데도
회사메신저로써의 불편함을 아직 느껴보지 못했어요
다만 저희가 무료버전을 사용하기에 대화가 90일꺼까지만 볼 수 있다는 점이 한가지 불편함인데요
90일 전의 업무 이슈가 다시 나타난 적이 거의 없기도 하고,
나타나더라도 다시 소통하면 되니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어요
무제한은 아니더라도 1년 기록 정도로 다른 플랜도 있으면 좋을것같아요
 
무료로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저정도 기능도 매우 훌륭해서,
동료들과 저는 매우 편리하고 감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버전을 쓰는 사람들로 인한 수익 이슈가 있다면 광고를 삽입할것같은데
아직까지도 광고없이 청정하게 제공해주고 있더라구요
 

제가 보는 슬랙 장점

여러 워크스페이스 동시 접속 가능

왼쪽에 이니셜로 나온부분이 워크스페이스를 변경할 수 있는 탭인데요, 
워크스페이스를 용어를 한국어로 정의하면 업무장소로 볼 수 있을것 같아요
다른슬랙주소라고 보면 되고
이렇게 타회사나 프로젝트별로 생성된 워크스페이스를 입장하거나,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저희가 하는 일처럼 외주프로젝트를 통해 클라이언트사와 협업하거나,
저희가 외주를 발주하는 경우에도 함께 협업하는 회사와의 슬랙을 만들면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로 업무이야기 하지 않고 업무시간 위주로 사내메신저로
이야기할 수 있으니 정말 편리하더라구요
 

모바일과 데스크탑에 각각 맞춰진 뛰어난 인터페이스

타 메신저들도 워낙 잘 되있긴 하지만,
예로 카카오톡의 경우 모바일버전과 PC버전이 거의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카카오톡으로 업무소통하기에는 좀 불편하더라구요 이유는 한눈에 많은 대화를 보기 어려워서 인것같아요
아무래도 개인적인 용도의 메신저로 특화되있으니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그럼에도 국민메신저로써 
모바일에서는 뛰어난 편리함을 자랑하기도 하지만요
이렇게 슬랙의 엄청난 장점중에 하나가 PC에선 PC환경에 맞게, 모바일기기에서는 또 모바일에서 맞기
사용하기 정말 편리해서에요
그 이유는 개발진의 지속적인 인터페이스 개선과 고민의 결과물이겠지요
 
또 다른 장점들도 있지만 제가 느끼는 탁월한 장점은 이 두가지에요
 

제가 보는 슬랙 단점

 

방해금지 모드 셋팅 

마이너할 수 있는데 방해금지모드세팅은 채널입장시 최초 한번은 할지 말지 띄워주어서
사용자가 시작 때 정할 수 있게 하면 좋을것 같아요
현재는 설정에서 직접 셋팅하거나 밤에 온 메세지를 그때 확인 시 가능한데,
이게 중요업무 돌아가는 시기때는 다음날 알게 되거나 혹은 직접 메세지가 와있는지 확인해야해서
매우 늦게 알기도 되게 해서 속상한 적이 있어요
바로 피드백을 주고 받았으면 업무 소통시간이 확 절약될 수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부분 개선되면 좋을것 같아요
 

메세지 알림 오류

종종 메세지가 모바일이나 데스크탑에서 알림이 안뜨는 버그가 발생을 하는데,
이건 제작진이 의도한게 아니고 개발사에서 항상 있을 수 있는 버그이니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되었으면 하는 슬랙 기능

 

Pin기능 강화

슬랙의 Pin기능
Pin 기능으로 주요 전달내용을 해당 방에 고정하고 있어요

 
Pin기능이 저는 여러개가 된다는것도 최근에 알았는데요 (Pin을 하나만 고정시키고 하나만 본적이 많아서 방마다 하나인줄 알았던..)
방마다가 아닌, 참여자로써 볼 수 있는 핀 공유 내용이라면
주요 공유 내용 게시판 기능같은게 있어서
한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상당히 좋을것 같아요
 
 
이상 슬랙에 대한 소개와 장단점 정리를 해보았어요
또 회사 협업시 좋은 툴 소개글들을 공유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