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샤미고양이에요
저는 마케팅 초짜에요
그런데 회사에서 출시한 모바일 게임으로 처음으로 직접 UA 마케팅을 할 일이 생겼고
얼마전부터는 마케팅 회사에서도 같이 마케팅을 진행하며 UA마케팅을 하는데 있어 이런저런 도움을 받고 있어요
그러면서 UA마케팅 용어에 대해서 알아야할 상황이 와서 경험을 토대로 공유드려요!
UA마케팅이란?
User acquisition의 약자로 UA라고 해요.
사용자 획득(User acquisition, UA)은 앱이나 플랫폼 및 기타 서비스에서 새로운 사용자를 획득하는 것을 말해요
모바일에서의 사용자 획득은 앱 설치를 유도하는 전략으로 주로 광고 캠페인과 프로모션을 통해요
저는 구글애즈(광고 플랫폼)를 통해서 처음으로 해봤어요
딱히 튜토리얼을 보지 않고 그냥 화면에서 직접 만져보면서 캠페인을 만들고, 비용을 지출해봤어요
개요에서 보면 이렇게 CTR과 CPC를 보여주는데요
처음에 해본건 반년 전인데 그때 처음 할 때 시작부터 요약 영문단어가 나오니 정신이 희미해지더라구요.ㅎ
CTR(Click Through Rate)은 광고가 노출한 대비 유저가 클릭을 한 비율을 나타내요
이게 높을 수록 대중적이고 진입하기 부담없는 게임이라는 뜻일거에요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혹은 적을수록 잘된 게임이라고 말하긴 어렵다고 해요
다만 대중성이 목표였던 게임이라면 높아야 하는게 맞아요
CPC(Cost Per Click)는 유저가 1회 클릭 때의 비용이에요.
한 번의 클릭이 더 유의미한 경우도 있지만 CPC가 낮을수록 지출에 비해 많은 유입이 있었다고 볼 수 있어요.
광고상픔으로써 클릭을 기준으로 비용이 과금 되는 경우도 있어요
저희 게임에선 CPC방식으로 광고캠페인을 진행하진 않았지만 저렇게 구글애즈 개요화면에서는 보여주네요
지표로써 알면 좋긴 하니까요
(예로 키워드 광고인 네이버 파워링크나 쇼핑몰 링크 등도 주로 CPC방식이에요
정말 관심있거나 구매하지 않을거면 사업주를 생각해서 안하는게 좋겠어요..!!ㅎㅎ)
이어서 UA광고집행시 광고상품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광고상품 리스트
CPA(Cost Per Action)은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비용이 나가는데, 이 행동은 광고주가 설정해요
한편 회원가입을 유도하려는 광고주는 광고플랫폼이 소비자를 회원가입 시킬때마다
예로 2,000원씩 광고플랫폼에 지불하는 방식이에요
사람들이 몇번을 클릭해도 특정 행동을 해야만 지불(청구)되기 때문에 단가가 높아요
CPS(Cost Per Sale)는 판매 1건당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에요 판매 행위가 CAP랑 비슷하지만,
실제로 결제까지 해야 광고비가 지불되기 때문에 CPA랑 차이가 있어요
구매가 이루어졌어야 광고비를 받는 식이에요
CPI(Cost Per Install)는 설치 건당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인데,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고
위의 예시 스샷도 그 방식으로 비용/설치 저 부분이 CPI금액이라고 보면 되요
모바일 기기 앱에서도 주로 사용하는 광고 캠페인 방식이에요
CPM(Cost Per Mille)은 뷰어(고객 혹은 소비자)에게 노출 1000번당의 광고비 방식이에요
영상에서도 사용되고 있어요 주로 인지를 시켜주면서 광고효과를 보기위한 기업에서 많이 사용해요
(규모가 큰 기업에서 많이 하는것 같아요..브랜드 자체나 연예인 내세운 광고비가 큰 광고 등요)
CPV(Cost Per View)는 동영상광고에서 쓰이는 용어로 유저가 일정시간 영상을 시청하면 과금되는 방식이에요.
헉은 어떠한 액션이 있어도 비용이 지출된다고 해요(영상의 광고나 제목, 웹페이지 등)
광고캠페인 방식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어요
광고로써 효과적인 것은 구매까지 확률을 높일 수 있는 CPA, CPI, CPS고
노출을 위해서는 CPC, CPM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당연히 같은 광고 기준 노출비용이 더 비쌀것 같아요..!)
게임 UA마케팅의 활용 예
게임 마케팅의 경우
결과적으로는 CPI지만 개발사에서 퍼널을 심어서 해당 액션을 할 것같은 유저를 타깃하는
인앱 액션 캠페인(CPA)으로도 진행되요
이런 CPA 캠페인은 앱 설치 후 해당 행동을 할 확률이 높은 유저를 타깃하는 캠페인으로,
예로 튜토리얼을 마무리(앱설치>앱오픈>튜토리얼 완료 순서)할 유저를 모객합니다
유저를 데려오는 건 AI가 학습을 해서 설정값과 유사한 타깃에게 광고를 노출하는데
판매자(광고주)는 정확히 어떤 유저인지, 어떤 관심사가 있는지 자세하게 알 수는 없고
튜토리얼을 완료할 타깃 유저의 단가를 높게 잡아서 세팅하는 방식으로도 진행되요
그리고 이어서, 게임UA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중요한 요소들을 알아볼게요
매출 관련 UA마케팅 용어
eCPI(effective Cost Per Install)은 앱 설치당 비용으로써 CPI나 CPA로 광고를 진행하더라도,
결국에는 해당 캠페인으로 유저가 얼마나 유입되었는지 파악하는게 중요해서
eCPI로 환산해 앱 설치당 비용을 파악해요
eCPM(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은 판매자의 광고 수익화 성과를 측정할때 사용하는 지표로써
'1,000회 유효 노출 비용'으로 1,000회 광고 노출당 발생하는 예상 광고 수익을 의미해요
앱 퍼블리셔의 eCPM이 높으면 앱에 게재된 광고가 효과적이고 유저 유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뜻합니다.
보상광고나 광고 매출이 중요한 캐주얼 게임이나 앱서비스에서 중요한 지표에요
ARPDAU(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는
일일 활성 유저(해당 날에 게임 플레이를 한 유저) 1명 당 벌어들이는 수익을 말해요
ROI(Return On Investment)는 투자에 비해 얼마나 이익이 올랐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 수치가 높으면 투자에 비해 이익이 크고, 작으면 이익으로 이어지지 못했다고 할 수 있어요
ROAS(Return On Ads Spending)도 비슷한 개념인데 광고 수익률료 마케팅에서 중요한 지표에요
개별 광고 지출 대비 번 수익으로 전체 마케팅 전략이나 개별 캠페인에서 계산이 가능하고 광고 전략의 성과나 방향 결정이 되요
로아스가 100%면 마케팅 비용과 동일한 수익 발생으로 만약 100%이상+@이 나온다면 마케터블한 게임으로써 성공한 게임으로 볼 수 있다 해요
(이건 게임사와 이해관계사 상황마다 +@가 얼마나여야 성공의 기준인지는 매우 달라요)
저희 캐주얼 모바일게임의 경우 로아스(ROAS)만 보고 있다고 하는데
ROAS와 ROI 차이점 관련해서는 해당 링크를 확인하면 더 자세히 나와있어요
https://www.adjust.com/ko/glossary/roas-definition/
마치며
사실 마케팅의 세상은 정말 알아야할 게 많더라구요
제가 정리한건 빙산의 일각이라는거..
저걸 어떻게 분석하는지도 연구하며 알아야할 과정일거구요
그러니 UA마케터 라는 직업도 있고 마케팅이 전문분야로써 자리매김하는거겠지요
이상 마케팅 새내기로써 게임 UA광고를 하려면 알아야 했던, 혹은 앞으로 알아야 할 용어 설명을 여기까지 하고 마칠게요!
유익했다면 좋아요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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